저는 이 책을 읽고 수학적 엄밀함보다 직관적인 이해에 중점을 둔 알고리즘 입문서라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특징은 처음 보면 복잡하고 막막할 수 있는 알고리즘 개념의 거의 모든 것을 시각적으로 표현했다는 점입니다.
기본적인 자료구조과 대표적인 알고리즘이 그림으로 귀엽게 설명되어 있어서 재밌게 읽을 수 있습니다. 코드는 간단하게 파이썬으로 작성되어 있고 복잡할 수도 있는 실행 과정은 모두 시각화되어 있어서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습니다. 알고리즘을 이전에 공부해본 저는 알고리즘은 (조금 과장을 보태서 ㅎㅎ) 코드하고 그림만으로도 충분히 이해가 될 정도였습니다.
알고리즘을 공부할 때, 교수님께 그림을 그리면서 전개과정을 보면 좋다는 조언을 받고 이후 제시된 알고리즘이 이해가 안 되면 항상 그림을 그리면서 이해했습니다. 지금도 헷갈리면 이렇게 하고 정말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이 그런 과정을 미리 준비해 놓은 것 같은 느낌입니다. 예로 동적 프로그래밍(DP)의 대표적인 문제인 Knapsack 문제의 표와 그림을 캡처해왔습니다. 이런 과정을 책을 덮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연습을 한다면 이 책을 200%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DP 그림 캡처
추천 대상
다만 알고리즘 수업을 들으셨거나 기본적인 내용을 아시는 분에게는 쉬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책이랑 실제 알고리즘 문제도 풀어보면 훨씬 효과적으로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것부터 푸실지 모르겠다면, 백준 단계별로 풀기에서 일단은 읽은 단원에 해당하는 부분을 풀어보세요!)
댓글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