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
[서평] 김길성의 네트워크 딥다이브
[서평] 김길성의 네트워크 딥다이브
2025.06.29"한빛미디어 서평단 활동을 위해서 책을 협찬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네트워크처럼 방대한 분야를 공부하다 보면 각 개념의 연결 고리를 놓쳐 학습의 방향을 잃기 쉽습니다. 저도 처음에 레이어 별로 구체적으로 볼줄도 알아야 하고 다시 한 발자국 떨어져서 추상적으로 볼 줄도 알아야 했는데 이게 참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각 장마다 학습 로드맵을 그래프로 시각화해준 것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목차보다 그래프로 그려두니 여러 개념관의 연관 관계를 볼 수 있어서 훨씬 더 직관적이고 읽고 나서도 어떤 내용이 있었는지 상기 시킬겸 보기 좋았습니다.시간이 좀 지났지만 대학 시절에 네트워크를 Physical Layer부터 상위로 배우는 상향식(Bottom-up)과 Application Layer부터 하..
좋은 회고
좋은 회고
2025.06.26회고 관련 온라인 이벤트를 참여하면서 듣고 느낀 것들을 정리하는 글입니다.이번 이벤트를 통해 좋은 회고에 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살면서 굉장히 여러번 회고를 했습니다. 그러면서 여러 회고법이나 관점을 접하게되었는데요. 좋은 회고가 되려면 어떤게 필요할까요?오늘 마지막에 회고 관한 q&a가 진행됐는데 공감되는 내용이 되게 많았습니다. 1. 회고를 하다보면 구체성이 떨어질 때가 많다생각해보면 저도 아 이런거 아쉽다, 이런거 좋았다, ㅇㅇㅇ 힘들다 등 이렇게 서로 얘기하다가 시간을 다 쓰고 회고가 끝난 적이 많았습니다. KPT, 4L같은 틀을 써도 방향 없이 이것저것 발산하다가 끝난 꽤 있습니다.이번 이벤트의 한 팀은 잘했던 순간의 구체적인 장면을 떠올리고 이걸 집중해서 회고를 했다고 합니다. ..
근황 공유
근황 공유
2025.06.19최근 3개월 간 저에게 많은 영향 준 활동들입니다.1. Essence of agility(EoA) 2.0 patch + 공유회 3~4번 - 애자일을 잘하려면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2. 모두의 연구소 DAO Lab 수료 - DAO 거버넌스 공부 - 정보불균형 문제 - 스드메 관련 인터뷰&워크샵 진행3. 오픈소스 기여 커뮤니티 운영진 - 운영보다는 응원 담당(?) - sqlalchemy 기여: returning 절의 버그 수정 (PR 검토중)4. 파이썬 사용자 모임 (커피챗)